전자공고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후보물질 BBT-401 관련 개발 현황 업데이트 안내

2021.08.24

안녕하십니까,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입니다.

 

당사의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후보물질, 'BBT-401' 개발 현황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사항을 전해 드립니다.

 

미국 현지시각 기준 8 23, Izencitinib (TD-1473) 개발하고 있는 테라방스 바이오파마(Theravance Biopharma)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UC)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2b상의 톱라인 결과(Top-Line Result) 발표했습니다.

 

회사의 발표에 따르면, 해당 임상에서 Izencitinib 1 지표인 종합 메이요 점수 (Total Mayo Score) 개선 혹은 주요 2 지표인 임상적 관해 측면에서 대조군(Placebo) 대비 유의미한 이점을 확인하는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동일 약물의 크론병 대상 임상 2상은 지속 진행중이며, 올해 4분기 혹은 내년 1분기 초에 해당 임상에 대한 결과 발표가 예상됩니다.

 

한편, 당사가 개발중인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후보물질인 BBT-401 세계 최초 펠리노-1 저해제로, pan-JAK 억제제 기전의 Izencitinib (TD-1473)과는 다른 기전의 약물입니다. 다만 약물 모두 대장에서 한정적으로 작용하는(gut-selective) 동일 전략을 기반으로 경구제형으로, 기존 치료제들 대비 우월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한 점에서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테라방스는 이러한 약물 특성을 바탕으로 지난 2018 얀센과의 1 (10 달러)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기에, 당사는 해당 약물의 개발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있었습니다.

 

BBT-401 현재 다국가 임상 2a 단계에 있으며, 미국과 한국 3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고용량군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서 진행된 저용량군 임상 시험에서 탐색한 효력 안전성 결과와 더불어 대장 말단까지의 약물 도달률을 높인 개선 제형을 바탕으로, 현재 임상에서의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Izencitinib(TD-1473) 포함하여 다양한 경쟁약물들의 개발 현황을 면밀히 살피어, 미충족 의료수요가 여전히 높은 궤양성 대장염의 치료제 개발 영역에서 환자들의 삶의 개선을 목표로, 우수한 안전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구 치료제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