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라인

BRIDGING SCIENCE AND PATIENTS

BBT-176

BBT-176은 표적항암제 방식의 비소세포성폐암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 후보물질 소개

    BBT-176은 임상허가신청(IND, Investigational New Drug) 단계의 표적항암제 방식의 경구용 비소세포성폐암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정 단백질이 과발현되는 비소세포성폐암에서 기존약물에 내성을 나타내는 특정돌연변이에 대한 저해능력이 뛰어납니다.

    2019년 연내 현재 미국과 한국에 임상허가신청을 제출할 예정이며, 허가당국의 검토 및 승인이 완료되는 대로 한국에서 먼저 비소세포성폐암 환자들을 피험자로 하여 용량상승시험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BBT-176이 표적으로 하는 환자군은 특정 단백질의 돌연변이가 암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비소세포성 폐암 환자입니다. 피험자 후보 환자들은 사전에 액체생검 (liquid biopsy)을 통하여 해당 돌연변이 여부를 확인 한 후에 임상에 배정될 예정입니다.

    BBT-176은 2018년 12월 한국화학연구원으로부터 브릿지바이오가 전세계 독점실시권을 확보하여 개발을 진행하여 왔습니다.

  • 임상참여 문의

  • 질환정보

    폐암 중 80~85%의 다수 환자들이 비소세포성폐암으로, 나머지 15-20%는 소세포성 폐암입니다. 비소세포성 폐암은 흡연과의 연관성이 떨어지면 다양한 유전적 변이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상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EGF,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의 과발현이나 돌연변이에 의한 비소세포성폐암은 아시아인들에게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단백질들 (KRAS, ROS, ALK 등)의 과발현이나 돌연변이에 의한 비소세포성폐암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자료 : 국가암정보센터